주민이 주도하여 만든 소박한 관광도시, 유후인 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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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소 마케팅을 위한 노력 유후인이 벳푸와는 차별되지만 어쨌든 온천 관광산업을 지역의 주력 산업으로 육성코자 했기 때문에, 외부에 대한 지역의 홍보는 매우 중요한 과제였다. 유후인은 깨끗한 자연과 문화를 지역의 대표 이미지로 잡고, 이러한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해 주민 주도의 다양한 행사와 이벤트를 개최하였다. 유후인 자연의 청정함을 알리기 위한 '반딧불 채집 행사', 지역의 경관 자원인 목초지 유지와 도농 교류 차원에서 도시민에게 소 한 마리씩 사달라고 호소한 '소 한 마리 운동', 이 운동에 동참한 도시인에 대한 보답과 지역 홍보를 겸한 '소고기 먹고 소리지르기 대회', 영화관 하나 없는 작은 도시에서 개최한 '유후인 영화제' 등이 대표적인 예다. 이 외에도 음악제, 음식문화제, 건강마라톤 등 각 계절별로 대상을 달리하는 다양한 문화행사를 개최하여 관광객을 유치하고 지역을 홍보하는 수단으로 삼았다. 대도시에 거주하는 일본의 유명 문화인들을 유후인에 초대하고, 이들을 통해 유후인을 널리 알리는 전략도 사용했다. 한 예로 일본 유명 애니메이션 감독인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은 유후인을 배경으로 '이웃집 토토로'와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같은 그의 대표작들을 만들었다. 이같은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장소 마케팅 전략이 성공을 거두면서 유후인은 고급 휴양 생태 문화 관광지라는 이미지를 갖추게 되었고, 관광객도 크게 증가하게 되었다. 대규모 개발 및 외부 자본의 침투 저지 유후인이 좋은 이미지로 외부에 알려지고 관광객이 늘어나면서, 이에 비례하여 외부 자본의 관심도 증가하였다. 유후인에 투자하여 이익을 얻으려는 외부 자본들이 몰려들면서 유후인은 선택의 기로에 섰다. 유후인 주민들의 일각에서는 외부 자본을 받아들여 개발을 촉진하여 유후인 발전을 앞당기자고 주장하였고, 다른 쪽의 주민들은 이에 반대하였다. 이러한 입장 차이에 따른 갈등 발생의 대표적인 사례가 1970년 유후인 골프장 건설시도였다. 외부 자본이 시도한 골프장 건설에 반대하는 주민들은 '유후인의 자연을 지키는 모임'을 결성하여 골프장 건설을 막았다. 이후에도 외부 자본이 들어와 유후인에 대형 건축물이나 대형 상업시설을 지으려는 여러 차례 시도가 있었고, 그때마다 주민들 내부에서 찬반 양론이 맞섰지만, 민주적 토론 과정을 거쳐 반대 입장이 관철되었다. 그렇지만 외부 자본을 반대만 해서도 될 일은 아니었다. 골프장 건설 반대 모임이 모태가 되어 "내일의 유후인을 생각하는 모임"이 발족한다. 이 모임에서는 개발을 반대하고 자연을 보전한다는 수동적 자세에서 벗어나, 유후인이 가진 자연과 문화를 적극 활용한다는 입장을 취했다. 이들의 노력은 이후 유후인에서 개발과 보존의 조화를 꾀한 "자연환경보호 조례(1972년)" "모텔류 시설 등 건축규제 조례(1983년)", "주택환경보전 조례(1984년)" 등의 제정으로 이어진다. 1980년대 후반 일본의 거품 경제 활황 속에서 일본 전역에 리조트 개발 붐이 일었다. 마침 나카소네 정부가 리조트법을 만들어 리조트 개발에 각종 혜택을 주는 정책을 실시했다. 이러한 흐름을 타고 당시 유후인에 리조트 개발 신청 수가 3,600여 개로 도시 전체 세대수에 육박했다고 한다. 하지만 유후인은 이러한 개발 붐에 편승하지 않고, 오히려 개발을 규제하는 방향으로 갔다. 외부 자본에 의한 난개발을 막기 위해 "윤기 있는 마을만들기 조례(1990년)"를 제정하여, 건물을 지을 경우 자연환경과 주변과 조화될 수 있도록 건물의 높이나 색채를 규제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유후인 관광의 명소들 유후인 관광의 중심은 역시 온천이다. 유후인에는 우리나라나 인근 벳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대식 시설을 갖춘 초대형 온천장은 없지만, 노천탕, 가족탕, 남녀 혼탕 등 다양한 형태의 크고 작은 수백 군데의 온천이 지역의 곳곳에 산재해 있다. 일본 전통 숙박시설인 고급 료칸과 결합된 최고급 온천에서부터, 저렴한 민박집에서 운영하는 온천, 200엔의 요금만 내면 들어갈 수 있는 공동온천 등 가격도 천차만별이다. 거리 곳곳에는 무료 족탕 시설이 있어서 누구나 편하게 쉬면서 족욕을 즐길 수 있다. 유후인이 유명 관광지로 발전하게 된 계기는 유후인이 자랑하는 풍부한 수량과 양질의 온천이지만 단지 온천만을 목적으로 사람들이 유후인을 찾아오는 것은 아니다. 유후인에는 온천 외에도 관광객을 끄는 많은 명소들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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